유착성 견관절염

오십견으로 알려진 어깨통증으로 초기 어깨관절 주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급성기와 관절운동의 제한이 초래되는 구축기 그리고 회복기로 진행되는 질환입니다.

원인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며 당뇨환자에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노화에 의한 퇴행성변화, 과도한 어깨의 사용, 무리한 운동으로 인한 어깨 손상, 지나친 다이어트, 잘못된 자세 등이 원인입니다.

증상

어깨관절의 능동과 수동운동의 제한을 보이고 1년에서 2년까지의 진행 과정을 거치면서 통증과 관절운동 제한의 불편감이 지속됩니다.

진단

어깨관절운동 범위에 대한 이학적검사, MRI 검사 그리고 견관절조영술 등이 있습니다.

치료

초기 치료의 목표는 수동적인 관절운동을 통한 관절운동범위의 회복입니다. 통증을 수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수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약물요법, 신경차단요법, 관절강내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인디바의료기를 이용한 물리치료등이 있습니다. 수동적인 관절운동범위가 회복되면 적극적인 도수치료 및 운동치료를 통해 관절운동범위를 유지하고 능동적인 관절운동범위를 넓힙니다.

회전근개 질환

회전근개 파열, 충돌증후군, 극상근 건염 등으로 인한 어깨주변 윤활낭과 회전근개에 병변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원인

매우 흔한 급, 만성 어깨통증의 원인으로 외상, 퇴행성변화, 불안정성, 염증성 질환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증상

다양한 연령층에서 발생하며 40대 이후 어깨관절을 과도하게 사용 시 특히 팔을 들어 올릴 때 삼각근부위에 통증이 생기고 누운 자세에서 야간통증이 심해집니다.

진단

이학적 검사와 함께 영상학적 검사(관절조영술, 초음파검사, MRI검사)를 시행하여, 회전근개 손상, 파열, 염증성 변화를 확인합니다.

치료

비수술적인 치료를 먼저 시행하며 회전근개 파열을 동반하지 않은 회전근개 질환과 회전근개 부분파열은 비수술적인 치료인 신경차단요법, 체외충격파 치료, 통증유발점 주사, 인대증식 프롤로 치료, 도수 물리치료, 운동요법등을 시행합니다. 3개월 이상의 치료에도 호전이 없는 회전건개부분파열 또는 전층파열, 해부학적 변형에 의한 충돌증후군등의 만성 지속적인 통증은 직업, 사회생활 등을 고려하여 수술 적응증이 될 수 있습니다.

석회화 건염

회전근개가 뼈에 부착되는 건에 석회가 침착되어 발생하는 염증성 통증 질환입니다.

원인

퇴행성변화와 건 주변 조직에 저산소 상태 그리고 건주위의 국소압박에 의해 발생합니다.

증상

갑자기 시작되는 극심한 통증, 어깨 앞부분 삼각근부위, 야간통증과 자세 변경 시 통증 유발됩니다. 주로 극상근 건에 자주 발생하고 석회화가 진행되면서 건에 손상을 주고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 관절운동의 제한이 발생합니다.

진단

단순 X ray, 초음파검사에서 석회 침착을 확인합니다.

치료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대부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초기 약물요법과 함께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초음파 유도하에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나 통증 지속 시 체외충격파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초음파 또는 C arm 영상 유도하 석회흡입술을 시행하고, 2개월 이상의 적극적인 비수술적인 치료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통증 없는 백세시대